사각지대에서 '갑자기' 튀어나온 자동차

(볼보 사각지대 정보 시스템(BLIS))


운전을 하다 보면 사이드미러의 사각지대에서 갑자기 튀어나오는 차량에 놀랄 때가 있습니다. 


사이드미러는 운전자의 시야를 확보해주는 중요한 역할을 하는 부분이지만, 사각지대에 신경을 못쓰게 되면 사고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특히나 요즘은 디자인의 중요성으로 인해 사이드미러가 점점 작아지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사각지대에 대한 문제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언제 생길지 모르는 사각지대로 인한 사고를 예방하는 방법은 없을까요? 



사각지대

(자동차의 사각 지대, 출처 : 동아뉴스)


운전을 하다 보면 미처 인지하지 못한 곳에서 갑자기 튀어나오는 자동차 때문에 깜짝 놀라게 됩니다. 


이런 사각지대로 인한 사고가 전체 교통사고의 30%나 차지한다고 합니다. 


특히나 아이들이 많이 다니는 학교 근처나 골목이 좁은 주택가 등에서 아이들의 생명이 위협받고 있습니다. 


사각지대는 자동차의 앞, 뒤,사이드미러 기준 양옆이 운전자 육안으로 보이지 않는 곳입니다. 사이드미러 각도의 한계로 인해 존재하죠. 


차체 때문에 보이지 않는 자동차 앞뒤의 사각지대는 앞은 약 4~5m, 뒤는 7.2m까지 사각지대가 있다고 하는데요. 또한 사이드미러의 시야각이 평균 15도에 불과하기 때문에 사각지대 사고의 원인이 됩니다. 



안전을 위한 해결책


1. 사이드미러 조절


(사이드 미러 5분의 1지점, 출처 : 르노삼성)


(지평선 기준선, 출처 : 르노삼성)


사각지대 위험을 최소화하기 위해서 할 수 있는 방법 중 사이드미러 조정법이 있습니다. 


사이드미러에 존재하는 사각을 최소화하는 것이 첫 번째 단계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개인의 운전 스타일과 습관, 신체구조, 차량의 종류에 따라서 조금씩 다르긴 하지만 기본적으로 사이드미러 전체를 5등분 하여 자동차의 후미가 사이드미러 제일 안쪽 5분의 1 지점에 닿을 수 있도록 각도를 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하늘과 지평선이 맞닿는 부분에 가상의 선을 그어 위아래 간격이 1:1로 보이는 것이 좋습니다. 


습관화 시켜야 할 것은 사이드미러 각도 조절은 탑승할 때마다 운전하기 전에 매번 확인하고 맞게 조절하는 것입니다. 



2. 시트 높이 조절



사이드미러의 각도를 조절했으면 시트 높이도 조절이 필요합니다. 통상적으로 세단의 경우 사이드미러는 어깨 정도의 높이로 위치하게 하는 것이 가장 시야 확보가 잘 된다고 합니다.  



3. 숄더 체크




숄더 체크란 운전자가 고개를 돌려 사각지대의 장애물을 직접 확인하는 방법입니다. 많은 연습을 통해 빠르고 정확하게 확인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운전 중 전방 주시라는 말은 기본적으로 지키면서 사각지대를 직접 확인하는 방법이기 때문에 신속하고 정확하게 보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미국이나 유럽에서는 운전면허시험 필수 항목으로 들어가 있을 정도로 중요하다고 합니다.  



4. 광각 미러 장착


(광각미러)


렌즈 구경이 넓은 사이드미러로 바꾸면 시야가 넓어지는 효과가 있습니다. 광각 미러는 시야를 넓게 만드는 역할을 합니다. 


사각지대 사고에 취약한 소형 운전자나 초보 운전자들에게 각광을 받고 있습니다. 특히나 비용도 저렴한 편이고, 투자 대비 장점이 많습니다.  


하지만 단점도 있습니다.  


기존 순정 미러 위에 제품을 시공하면 열선 기능이나 ECM 기능을 제대로 사용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광각 미러를 장착할 경우에는 전문가에게 모든 부분을 충분히 확인한 후 장착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보조 광각 미러)


또한 사이드미러의 디자인을 신경 쓰시는 분들이 아니라면 작은 보조 광각 미러를 부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일 수 있습니다. 



5. 자동차의 첨단 사양 적극적으로 활용


(후측방 경고등)


사이드미러가 작아지는 이유 중 하나는 첨단 안전사양이 차량에 장착되기 때문입니다. 바꿔 말하면 디자인적으로 사이드미러가 중요하기 때문에 이를 보충해줄 안전을 위한 첨단 장치가 개발되고 차량에 적용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최신 기술이 적용된 차량을 구매하시는 분들은 차량의 안전장치를 확인해서 적극적으로 활용해야 합니다. 


특히나 사각지대 경고등이나 후측방 경고는 사각지대에 대한 위험을 크게 감소시켜 주고 있습니다. 



요즘은 매체에서 블랙박스 사고 영상들을 보여주며 자동차 안전에 대한 경각심을 불러일으키고 있습니다. 손쓸 틈도 없이 사고가 나는 모습을 보면 자신에게도 충분히 일어날 수 있는 사고이기 때문에 미리 방어하는 운전 습관이 가장 중요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