없으면 아쉬운 선루프, 굳이 장착해야 할까?


자동차를 구매할 때 가장 신중히 고려하는 부분을 몇 가지 꼽자면 외부 디자인과 실내 디자인, 그리고 제원 및 연비, 용도 등이 대표적입니다.  


그중 디자인에 큰 역할을 하는 부분이자 활용도가 높은 옵션 한 가지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합니다. 


바로 '선루프' 


날씨 좋은 날 컨버터블을 타고 달리며 기분을 만끽하고 싶어 하는 욕구는 누구나 한 번쯤 느껴봤을 겁니다. 


컨버터블과 똑같은 개방감을 주지는 못해도 어느 정도의 만족감을 주는 옵션이 바로 '선루프'입니다. 


또한 최근에는 편의성은 물론 디자인에 대한 발전으로 선루프들의 개방 폭이 넓어지는 추세입니다.  


지금부터 선루프의 필요성에 대한 판단에 도움을 드리기 위해 그 종류와 장, 단점을 살펴보겠습니다. 



선루프의 종류


1. 팝 업 선루프 



팝 업 선루프는 유리의 후단을 자동이나 수동으로 개폐할 수 있는 선루프입니다. 


외관적인 부분을 제외한 기능적인 측면만 본다면 버스의 지붕에 달린 것을 생각하시면 돼요.  


자동과 수동으로 열리기 때문에 개방 면적이 좁다는 단점이 있지만 차량 실내 공기를 환기시키기에는 좋습니다.  


개폐시 선루프가 뒤쪽이 솟아있는 형태가 됩니다.  


또한 선루프 중 가장 저렴한 형태입니다. 



2. 파노라마 선루프 



일반적으로 알고 있는 선루프들은 대부분 운전석과 조수석에 가깝게 위치해 있던 것이 특징입니다. 


하지만 파노라마 선루프는 차량 뒷좌석까지 커버가 가능하도록 넓게 위치하고 있습니다. 


차의 지붕 대부분을 선루프가 차지하고 있는 형태입니다. 장착한 차량은 시각적 개방감이 엄청나게 상승합니다. 특히나 뒷좌석에 탑승한 분들은 파노라마 선루프를 통해 지붕의 답답함을 느끼지 않고 색다른 재미를 느끼실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강화유리이며 차량 실내의 채광량이 많아집니다. 


하지만 단점을 꼽자면 강화유리의 무게로 인해 차체 전체의 무게가 상승합니다. 특히나 전고가 높은 차량의 경우에는 무게중심의 위치가 상승해서 좌우 롤링 현상이 심해질 수 있습니다.  


또한 한여름 뜨거운 태양빛을 직접적으로 장시간 맞는다면 실내 온도가 올라가는 단점이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최근에는 풍경 감상의 재미와 시각적 개방감, 차량 디자인의 개성으로 인해 비싼 옵션임에도 불구하고 선택을 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습니다. 



3. 틸트, 슬라이딩 선루프 



스포일러 선루프라고도 불립니다. 팝업 선루프에 슬라이딩 기능을 추가한 것으로 후방을 살짝 들어 올리면서 전동을 사용해 패널을 뒤로 완전히 밀어낼 수 있습니다. 


완전 개방과 부분 개방의 옵션이 있으며 보통 세단과 같이 낮은 차량에서 주로 사용합니다. 최근까지 많이 사용된 보편적인 선루프로 보시면 됩니다. 



4. 인빌트 슬라이딩 선루프 



틸트, 슬라이딩 선루프와 비슷하지만 틸트 방식을 실내 헤드 라이너 사이로 패널을 수납하는 방식으로 대체한 선루프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패널 수집시 불필요한 소음이 적은 편입니다.  


하지만 이 방식은 루프의 두께가 적당히 두꺼워야 하고 실내 머리 공간이 충분한 경우에만 사용할 수 있어 전고가 높은 SUV 차량에 적용되는 방식입니다. 



선루프의 장점


1. 개방감 



선루프를 사용하는 가장 큰 장점을 꼽자면 바로 개방감입니다. 


차량 실내에 갇혀있다는 생각에서 탈출하게 해주는 큰 장점이 있습니다. 수많은 단점에도 불구하고 개방감으로 인한 것이 선루프 선택의 주된 이유입니다. 


햇빛이 들어오면서 실내 쾌쾌함을 막아주고 탑승자에게, 특히나 뒷좌석에 탑승한 탑승자에게 특별한 재미를 주게 됩니다. 


맑은 날 한적한 곳에 주차를 하고 차량 안에서 하늘을 올려다보는 것은 색다른 체험이 되기도 합니다. 



2. 내부의 유해 공기 정화 기능 


(차량의 유해공기, 출처 : 필립스)


자동차의 내부는 폐쇄되어 있기 때문에 유해한 화학물질과 질 낮은 공기가 머물러 있게 됩니다. 이때 선루프를 개방하면 외부의 깨끗한 공기의 유입으로 정화시켜 주는 기능을 합니다. 


또한 장마철을 지내고 나면 차량의 내부 습도가 올라가기 때문에 개방 시 습도를 조절하는 기능도 가지고 있습니다. 



3. 내부의 온도 조절 기능 



뜨거운 여름철 차량 내부의 온도는 기하급수적으로 올라가게 됩니다. 이때 선루프는 큰 힘을 발휘하게 됩니다. 


선루프와 창문을 개방하고 주행하면 내부의 뜨거운 공기가 빠르게 걷어지게 됩니다. 선루프를 장착하지 않은 차량과 비교할 때 큰 차이를 보이게 됩니다. 



4. 디자인의 메리트 



차량 색상이 검은색인 경우에는 큰 차이가 없지만 다른 색의 경우 루프 색과 차량 색의 차이로 인해 외관이 더 예뻐 보이는 효과가 있습니다. 


외관뿐만 아니라 차량 내부에서도 개방감으로 인해 긍정적인 효과가 있습니다. 답답하게 막힌 천장의 모습이 아니라 바깥 풍경을 액자 삼아 보는 효과가 있어서 긍정적입니다. 


또한 차량 감성적인 부분에서도 긍정적인 부분이 있습니다. 비 오는 날의 감성과 눈 오는 날의 감성, 맑은 날의 하늘의 감성 등 특별한 경험을 주게 됩니다. 



추가로 중고차 시장에서도 선루프가 있는 차량을 선호하고 더 잘 판매된다고 합니다. 



선루프의단점


1. 안전성의 문제



철판으로 된 루프보다 유리가(강화유리라고 해도) 강성이나 내충격성 등의 안전성에서 떨어질 수밖에 없습니다. 


특히나 자동차 전, 후방 유리는 깨져도 파편이 튀지 않는, 유리 사이에 필름을 넣은 접합유리 방식이기 때문에 파손시 비교적 안전하지만 선루프의 강화유리는 파손시 작은 조각으로 파손되는 문제가 있습니다. 강화유리는 충격에 강하지만 내부 불순물이 존재하게 되면 외부 충격 없이도 유리가 깨지는 '자파 현상'이 생길 수 있는 우려도 있기 때문에 위험합니다. 


탑승자 머리 위에 위치하는 부분이기 때문에 파손시 유리조각에 의한 2차 사고의 위험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2. 비싼 가격 



대부분의 사람들이 선루프의 선택에 가장 큰 고민을 하는 이유는 '가격'입니다. 


과연 큰 돈을 더 추가해서 넣는 옵션이 활용도가 높을지 계륵이 될지 고민되게 합니다.  


최근 트렌드로 밀고 있는 파노라마 선루프는 추가 옵션 비용이 100만 원을 호가합니다. 일반적인 틸트 업 선루프나 슬라이딩 또한 50만 원 이상의 고가에 형성되어 있습니다. 



3. 고속 주행 시 소음 발생 



차량 구입 시 '뽑기'가 존재하듯 초기 시공시 작은 엇나감에도 소음적인 문제가 발생합니다. 


선루프를 직접 경험하고 부정적인 생각을 갖는 대부분의 차주들이 호소하는 단점이기도 합니다. 


선루프의 노화나 장기간의 주행으로 인해 유격이 떨어지는 경우에도 풍절음과 같은 소음이 유입되기도 합니다. 더불어 누수의 문제도 발생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선루프의 장단점을 살펴보니 분명 선택에 있어 고민할 부분이 상당히 많습니다. 


하지만 자동차의 많은 선택은 개인적인 취향에 따른 것들입니다. 모든 단점은 적응하거나 적극적으로 방법을 찾아 극복하기 마련입니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선루프 장착 차량을  직접 시승해서 경험해보고 선택하는 것이 현명한 소비가 될 것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