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쓰는 '타이어' 종류 쉽게 알아보는 방법


자동차에는 승차감을 결정짓는 중요한 요소들이 있습니다.


차체 강성이나 서스펜션, 혹은 타이어가 대표적으로 승차감을 결정짓는 중요한 요소가 됩니다.


그중 타이어가 얼마나 중요한 역할인지 알아야 합니다. 가장 먼저 지면에 닿는 부분이고 충격을 흡수하는 첫 번째 부품입니다. 승차감에 직결되기도 하고 연비적인 문제와도 연관이 있습니다.


때문에 내 차량에 맞는 타이어를 선택하는 것이 굉장히 중요합니다. 기성품인 타이어는 타이어 자체에 많은 정보를 담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타이어에 대한 기초와 타이어를 보는 법을 잘알고 있는 운전자는 많지 않습니다. 그래서 타이어에 적힌 글자로 쉽게 정보를 알수 있는 방법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제조회사 : 타이어 제조 회사 (금호타이어, 한국타이어, 넥센, 미쉘린 등) 

 제품 명 : 타이어 브랜드명 (제조 회사마다 가지고 있는 브랜드 이름입니다.) 

Size : 타이어 크기 (205(타이어 폭) 55(타이어 높이 : 폭의 55%), R(Radial 구조), 16(Rim 인치)

 91V : 91 ☞ Load index(타이어가 견딜수 있는 하중)

             V ☞ Speed index(타이어가 견딜수 있는 속도)

 

(Standard Load Table)


(Speed Rating)


 SSR : Runflat 타이어일 경우 표시(일반타이어는 표시가 없습니다.)

 Tubeless : Tube가 없다는 의미입니다.

 인증마크

 DOT : 타이어제조회사 코드 및 생산일자

(출처 : 금호 타이어 홈페이지)


* 일반적인 타이어 유효기간은 3년정도 입니다. 따라서 타이어 교체시 생산일자 확인은 필수입니다.


 TWI : Tread Wear Indicator(마모 한계선), 이 표시를 따라가면 트레드에 볼록한 부분이 있는데 그 부분까지 타이어가 마모되면 교체해야 합니다.


 제조국가 : MADE IN KOREA 등


 DOT : 8번 참고

 Load : 타이어가 최대로 견딜수 있는 무게 (615kf at 44psi : 44psi 공기압에서 615kg을 견딜수 있음)


 타이어 구조 표시


 공기압 표시 : 12번 참고


 Treadwear : relative life expectancy of the tyre based on standard U.S. Testing(표준 US시험에 의한 타이어의 평균 수명 예측)


(16) Traction : Wet braking capability of the tyre(타이어의 습식 제동 능력)

(17) Temperature : Temperature stability of the tyre at higher test speeds(높은 속도의 테스트에서 타이어의 온도 안정성)

(18)~(19) : 인증마크



* 이 중 눈여겨 봐야 할 몇 가지 정보들이 있습니다.


☞ 205 / 55 R 16 : 위에 정보처럼 타이어의 단면폭이 205mm, 편평비가 55를 의미 합니다. 즉 205mm의 55%가 타이어를 측면에서 봤을때 타이어 외경 끝부분에서 림까지의 높이를 말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205/55의 편평비는 112.75mm입니다. 이 것은 사이드월의 높이로 해석하셔도 됩니다.


R의 의미는 Radial 타이어를 의미하는데 상용차의 대부분 타이어는 레디얼 방식의 타이어입니다.  


마지막 16의 의미는 휠의 사이즈를 말합니다.


 그리고 위 목록에서 4번 하중을 표시하는 부분을 눈여겨봐야합니다. 


차량의 최대 중량과 짐을 적재했을 때를 고려한 무게가 위 표에서 나온 최대 하중 값보다 작아야 합니다. 아무래도 정해진 규격을 넘게 되면 차량에 미치는 악영향이 클 것입니다.


따라서 휠을 인치업하거나 타이어 폭에 변화를 주려고 한다면 순정 타이어의 기본 옵션에 대한 정보는 반드시 숙지해야만 합니다.


한가지 더 표 4에서 알파벳이 의미하는 스피드 레이팅이 높다고 해서 고성능 타이어라고 보기는 힘듭니다. 왜냐하면 저 값에 맞는 속도를 달릴수 있다는 것을 의미할 뿐이지 타이어의 그립력이나 사이드월의 강성과는 관련이 없기 때문입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자신의 차량 최고 속도 이상 등급의 타이어를 장착하는 것이 원칙입니다.



댓글